wwgang@naver.com

Art Space-WEENARI, dalsung-nongong, daegu, Korea

통과의례

통과의례는 민족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중국의 조선족들은 격변하는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민족의 문화적 전통을 지켜왔다. 신 중국이 건설된 초기에는 신앙생활을 제외한 민족문화는 어느 정도 보장되었으나 문화혁명시기에는 민간의 전통의례나 신앙생활 등을 “미신이나 낡은 사상”등으로 매도하고 부정하였다. 그래서 모든 의례는 규격화된 형식을 따를 수밖에 없었다. 문혁이 끝나고 개혁개방정책이 추진되면서 전통적인 의례가 되살아나자 중국정부는 의례의 간소화를 주장하면서 전통적인 의례를 없애고 토장을 하지 않을 것을 권유하였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 전통적인 의례가 부활되고 있다. 의례에서 전통적인 예복을 입는 것은 찾아보기 어려우나 결혼식의 경우 도시에서는 서양식과 혼합된 것이 일반적이며, 농촌에서는 전통적인 의식에 신랑은 양복을 입고 신부는 한복이나 서양식 드레스를 입고 있으며 장례식에는 상여를 부활한 지역도 있고, 토장을 하지 않고 화장을 하지만 조선식 봉분을 만들어 간소하나마 제사를 지내는 경우도 있다.

통과의례의 시작은 첫 돌이다. 중국의 대부분 마을에는 우리의 보건소에 해당하는 위생소가 있으며 향. 진 등에는 산과와 부인과, 소아과를 합하여 부산과가 있다. 대도시에는 부유婦幼병원 등이 있는데 산과와 부인과, 소아과에 내과와 외과 그리고 아동보건과와 부녀보건과까지 있는 출산에 관련된 종합병원이다. 따라서 출산은 대부분은 이들 병원을 찾고 일정기간 병원에 입원해서 산 후 조리와 출생한 어린이의 건강에 대한 진료를 받는다. 그리고 농촌지역은 물론 조선족이 살고 있는 어디에서도 어린이가 태어났다는 표시인 금줄은 찾아보기 어렵다.

첫돌이 되면 아침 해가 뜨기 전에 아이를 깨워서 돌 옷을 입히고 돌상을 받게 한다. 상위에는 볼펜과 책, 주산과 장난감, 그리고 팥, 찰떡 세 사발과 생일케이크를 차려놓고 아이가 어떤 것을 선택하는가를 보면서 덕담을 하고 축하금을 주며 일가친척, 부모의 친구들, 이웃 주민들이 함께 어울려 잔치를 한다.

결혼은 언제 어디서나 인륜지 대사다. 그래서 어려운 가정에서도 웬만하면 결혼사진은 촬영하였다. 수집한 옛 혼례식 기념사진들을 살펴보면 털모자를 쓰고 양복을 빌려 입은 신랑과 한복에 너울을 쓴 신부, 중산복을 입은 신랑신부가 모주석 어록을 가슴에 받들고 있는 사진 등등 그 시대 사람들의 삶의 단편을 보여주고 있었다.

최근의 결혼식은 다양하게 변모하였다. 농촌에서는 결혼식 날 신랑은 부모님께 인사를 드린 후 신부 집 가족의 선물과 함을 가지고 신부 집으로 가서 대반의 영접을 받고 큰상을 받는다. 상 위에는 삶은 달걀을 묻은 밥과 고추를 물고 있는 수탉이 있다. 신랑은 먼저 수탉의 목을 비틀어 호주머니에 건사하고 밥 속에 들어있는 세 개의 달걀 중 두 개와 밥을 먹은 후 신부에게 넘기면 신부는 신랑이 먹다 남은 밥에서 달걀 1개와 나머지 밥을 먹고 신랑과 함께 부모와 어른들에게 인사를 하고 생빈과 함께 신랑 집으로 향한다. 신부의 집에서 신랑이 큰상을 받을 때 신랑의 친구들은 신랑 옆에 같이 앉아서 상을 점검한다. 신랑이 신부를 데리고 신부 집을 나올 때 어린이들을 내세워 문턱 세를 요구하며, 마을 주민들도 길을 막고 길세를 요구하는 등 장난을 즐긴다. 신랑과 신부가 신랑 집에 도착하면 신랑의 어머니는 춤을 추며 신부를 맞이하고 신랑의 아버지는 상을 차려 기사에게 접대를 하는데 술 석 잔을 먹어야만 기사가 차를 세우고 자동차의 문을 열어 준다. 이때 신랑 집 마을의 젊은이들이 신랑 집을 막으며 길세를 요구하는데 신부를 따라온 생빈들이 흥정을 하여 길을 치우고 신랑은 신부를 안고 집으로 들어간다. 이 때 모여 있는 주민들은 콩 세례를 퍼붓고 신부를 안은 신랑은 도망치듯 집안으로 들어간다. 신랑 집에서 신부는 큰상을 받는데 신부집에서 따라 온 생빈이 격식에 맞는지 상을 점검한다. 큰상을 받을 때 신랑과 신랑의 친구들, 그리고 신부의 대반이 같이 상을 살펴보고 상을 치우면서 신부의 가족들에게 보낼 식품들을 상자에 넣어서 신부집에 예물로 보내고 신랑 신부가 첫날밤에 먹을 야식을 챙긴다.

생빈상을 받은 신부 측 사람들은 식사를 한 후 신부에게 덕담을 들려준 후 돌아가고 신랑 신부는 가까운 친척이나 친구들과 함께 시내나 가까운 유원지를 자동차로 한 바퀴 돌고 난 후 일가친척과 마을 어른들에게 인사를 하고 신부가 친척들에게 예단을 드린다. 저녁엔 친척들과 동네 청년들이 신랑 집에 모여 한창 즐겁게 놀아주면서 신혼을 축하한다. 그 다음 신방으로 간다. 다음 날 신부는 밥상을 차려 부모님께 인사하고 같이 식사를 하며 3일 째 되는 날은 신부 집을 다녀오는데 그 사이 신부의 친척들은 신부의 집에서 신부가 올 때까지 기다리다가 신부를 만나보고 돌아간다.

도시의 결혼식은 농촌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결혼식을 치르는 순서는 같으나 호텔이나 음식점에서 치러지는 경우가 많다. 도시 결혼식은 사회자가 모든 것을 진행하는데 신랑신부가 함께 동남동녀가 뿌리는 꽃을 밟으며 들어오는 입장장면이나, 식장에서 신랑신부가 양가 혼주에게 차례로 큰절을 하고 덕담을 듣는 순간은 자못 엄숙하지만, 갑자기 연예인이 등장하고, 신부가 노래를 부르고 신랑과 장모, 혹은 양가의 가족들이 함께 어울려 밴드에 맞추어 춤을 추는 장면 등 너무나 대조적인 분위기의 변화가 이루어진다.

회갑잔치는 1990년대까지 대부분 자택에서 치러졌지만 지금은 식당이나 호텔 잔치가 주류를 이룬다. 회갑이 되면 자녀들이 새 옷을 준비한다. 아버지는 바지저고리와 조끼에 중절모 혹은 양복, 어머니는 한복으로 갈아입고 식장에 도착해서 큰상을 받는다. 큰상의 중앙에는 회갑이 되는 노인 부부 그리고 좌우로 사돈들과 집안어른, 마을의 어른들과 친구들이 상 앞에 같이 앉는다. 사회자는 회갑을 맞는 노인의 약력을 소개하고 맏아들이 축사를 한다. 그 후 맏아들 부부를 시작으로 아들 부부, 딸 부부, 손자와 아들과 딸의 친구, 집안의 친척들이 순서대로 돌아가면서 상 앞에 앉아 있는 모든 분들에게 술을 권하고 절을 한다. 그 후 모두가 함께 춤추고 노래하며 하루를 즐긴다.

금혼식은 결혼 후 60년이 지난 부부 중에서 여러 가지 조건을 구비해야만 올릴 수 있다. 첫 째 부부가 해로하고 둘째 자식이나 며느리 중 누구도 앞세우지 않아야 하며 셋째 그해에 가족들 중 누구라도 병이 들거나 좋지 않은 일이 있으면 하지 않는다. 행사는 회갑잔치와 비슷하다.

망자가 생기면 집안과 마을의 어른들이 와서 집행을 하는데 일반적으로 3일장을 치른다. 먼저 초혼을 한다. 조선족의 상사는 대체로 다음과 같은 순서로 치른다. 망자의 몸을 닦기, 습(망자에게 수의를 입힌다), 염습(배천 혹은 비단 천으로 시체를 몇 토막으로 묶고 입관시킨다), 성복(가족과 친척들이 상복을 입는다), 마지막으로 출빈이다. 상복을 입는데 상복을 별도로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여자는 머리에 상장을, 남자는 가슴에 흰 꽃이나 상장을 하는 것으로 대신 한다. 염습을 한 사체는 화장장에 안치하고 집에서는 빈소를 차리고 조문을 받는데 지역에 따라서는 한족들의 풍습과 같이 망자에게 세 번 절하고 상주와 인사를 하는 곳도 있었다. 도중에 재는 없으며 토장을 하거나 화장을 한 후 제사를 지낸다. 축문이나 지방, 만장과 같은 전통적인 것들은 문화혁명시기에 모두 사라졌지만 최근에 어떤 조선족 부락은 꽃상여를 준비한 곳도 있다. 봉분의 모양은 전통적인 한식韓式이며 한족漢族들과는 엄격하게 구별된다. 시신은 대부분 국가의 지시대로 화장을 하지만, 농촌에서는 토장을 하는 경우도 있고 납골당에 안치하였다가 그 다음해 청명, 한식이나 중양절에 묘소를 만들거나 비를 세우고 제를 지낸다. 묘소를 만들거나 비를 세우는 것은 해를 넘겨도 청명이나 한식 중양절을 지키면 무방하다. 그리고 부부가 합장을 할 때에는 뒤에 돌아가신 분을 기준으로 하여 남좌여우男左女右로 묘를 쓴다. 장례를 치른 후 1년이나 혹은 3년까지는 기일이나 생일에 묘소에서 제사를 지내는 경우도 있지만 그 외에는 청명, 한식이나 추석에 묘소에서 제사를 지내며 집에서 별도로 제사를 지내는 경우는 거의 없다.

제상은 현지에서 생산되는 과일과 오징어 마른 명태를 홀수로 세 개 혹은 다섯 개, 사탕과 달걀은 다섯 개 혹은 일곱 개를 놓고, 찰떡을 제외한 조선족의 떡과 밥, 그리고 국 대신 물을 놓고 돼지고기나 닭고기를 놓는다. 구하기 어려웠던 개고기나 소고기는 쓰지 않으며 바닷물고기나 가축 모양의 색 과자를 놓기도 한다.

EBS 다큐멘터리 세계테마기행 - 강위원과 함께하는 중국 동북지방의 겨울이야기

© All rights reserved. Gang Wee Won, 2016.

Top